보험팁

보험 가입 시 미처 알지 못한 보장 내역으로 인해 가입을 해지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자체를 없던 것으로 하고 싶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때 가입자가 행사할 수 있는 권리는 청약철회권리입니다.
이는 계약자가 보험 가입을 한 경우 원칙적으로 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청약철회권리는 소비자를 위한 제도로써, 소비자가 자신과 적합하지 않은 보험을 가입했을 때 불이익 없이 보험을 해지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보험은 단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유지해야하는 만큼 제대로 된 계획이 중요한데요.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잘못된 보험을 가입했다고 해서 무조건 계약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청약철회권리를 이용해서 잘못된 보험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철회권리는 가입자가 가입한 계약을 취소하고자 할 때 증권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청약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불이익 없이 청약을 철회하여 계약을 취소하여 낸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자가 계약을 청약을 철회한 경우 회사는 신청을 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계약자가 낸 보험료를 돌려주어야 하는데요.
만약 보험료 반환이 3일보다 늦어진 경우 보험료에 이자를 더하여 계약자에게 환급해야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약철회권리는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입 기간이 1년 미만인 상품 등 청약철회의 실익이 없는 경우에는 청약철회 자체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험가입 시 피보험자가 건강진단을 받아야 하는 보험, 타인을 위한 보증보험, 단체보험계약 등도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 시 가입목적이나 유사상품의 가입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히 가입하는 것이 좋은 보험 가입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