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팁

보험은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비대칭이 심하다보니, 자신과는 적합하지 않는 보험을 가입하는 일이 많은데요.
보험을 가입할 때 판매자가 아는 만큼 소비자도 보험을 잘 안다면 좋겠지만 설명을 듣고 또 들어도 잘 모르고 가입하게 됩니다.
금융감독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절반 이상이 보험 민원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정보비대칭 속에 보험소비자를 보호하고 보험사의 갑질을 규제하기 위해 보험사기방지특별법이 마련된 지 벌써 2년입니다.

 

보험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가입하다보니, 민원을 넣는 일이 많은데요.
이는 다른 사람의 추천만듣고 무작정 가입하거나, 티비 광고의 장점만 보고 가입하는 일 때문입니다.
보험은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닌 단점도 있으므로, 장단점을 모두 고려하여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장금액이 커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고, 보험료가 낮아질수로 보장도 적어지게 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타깝게도 정작 보험사가 제재를 받은 경우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금 관련 소비자는 전년보다 늘어 법안 자체가 무색해지게 되었습니다.
불완전판매, 보험금 지급거절, 소송남발 등으로 소비자들과 분쟁이 많은 보험사들에 대한 개선 및 조치도 시급한데요.
하지만, 보험 소비자 역시 내가 가입한 보험의 보장항목과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보험 리모델링입니다.

 

보험 리모델링은 과보장 보험을 줄여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입니다.
또한 부족한 사항은 보완하여 만약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가입한 보험이 부적합하다면, 해지하지 않고 리모델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